남성난임 기본검사

남성난임

남성난임의 기본검사는 신체검사, 정액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합니다.

신체검사

음경 및 고환을 직접 신체검사를 시행하여, 고환의 크기, 정관의 유무,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고환의 크기가 작은 경우, 정계정맥류가 의심되는 경우 혹은 정관이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는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적인 영상의학적검사 및 호르몬 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

정액검사 (Sperm Analysis)는 남성 난임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정액검사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2~5일간금욕을 한 후에 검사를 진행합니다. 방음시설이 된 방에서 수음을 통해서 정액을 채취하며, 채취한 정액을 바로 남성과학실로 이동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정액검사의 항목에는 정액의 양, 정액의 산도, 정자의 총 개수, 정자의 단위당 개수, 정자의 움직임, 정자의 모양, 정자의 생존성, 적혈구 혹은 백혈구의 개수 등을 확인합니다.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정액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염성질환, 만성질환 등을 검사하며 기본적인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정액이 나오는 길인 전립선과 요도에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정자의 질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소변검사를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정액이 방광으로 넘어가는 역행성사정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액검사를 시행한 직후에 소변검사를 시행하여 소변에 정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