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자증

무정자증(Azoospermia)

무정자증은 증상의 이름이며 질병의 이름은 아닙니다. 무정자증은 사정한 정액내에 정자가 한마리도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혹 심한감정자증의 경우 무정자증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정자증으로 나온 경우 확인을 위하여 정액검사를 추가적으로 더 시행 하게됩니다.

무정자증은 전체 남성의 약 1%정도이며, 불임을 호소하는 남성의 약10%에서 15%정도가 무정자증으로 발견이 됩니다. 무정자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먼저, 고환에서 정자가 잘 만들어지지만 정자가 나오는 길이 막혀서 발생한 폐쇄성무정자증과 고환에서 정자의 형성이 잘 되지 않아서 무정자증이 발생한 비폐쇄성무정자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쇄성무정자증

고환에서 정자가 나오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무정자증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정자가 나오는 길은 고환 이후로 부고환, 정관, 사정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주로 부고환이나 정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으며, 이전의 부고환염, 외부적인 손상, 정관수술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정관이 형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정관의 형성이 안된 경우도 있습니다. 양측정관형성부전의 경우 신체검사 혹은 MRI등의 영상검사를 시행하여 확인을 하게 됩니다. 고환에서 정상적인 정사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고환의 조직검사를 시행하게되며, 조직검사에서 정상적인 정자 형성을 확인하여 폐쇄성무정자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무정자증은 수술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정관이나 부고환이 막힌 경우 막힌 부분을 제외한 정상적인 정관을 부고환에 연결을 합니다. 정관과 부고환의 경우 그 내경이 매우 작아서 현미경을 이용하여 문합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막힌 부위가 여러 부위이거나 부고환과 거리가 멀어서 짧은 경우 수술적 교정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환에서 직접 정자를 채취하여 냉동보관을 시행 한 후, 추후에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행하여 임신을 시도하게 됩니다

비폐쇄성무정자증

비폐쇄성무정자증의 경우 고환에서 정자의 형성이 잘 되지 않거나 아예 생식세포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알려진 원인으로는 염색체의 이상(클라인펠터 증후군, Y 염색체 미세결실, 기타)이 있으며,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고환에서 직접 정자를 찾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미세수술적으로 고환내에서 정자를 찾는 것을 시행 합니다. 이 때, 양쪽고환 모두를 보아야 하며(다중적), 고배율의 수술현미경이 필요합니다. 고환에서 추출한 정세관을 남성과학실험실에서 고배율의 실험 현미경을 이용하여 정자를 찾게 되며, 찾을 경우 즉시 냉동보관을 하게 됩니다. 고환에서 정자의 생성 부전의 정도에 따라 정자를 찾을 확률은 매우 차이가 나게 됩니다.

비폐쇄성무정자증의 경우도 임신이 아예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검사와 수술을 통해 가능한 분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