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 남성갱년기

여성의 경우 노화에 따른 변화로 폐경기를 맞으면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합니다. 이런 유사한 호르몬의 변화가 고령 남성에서도 일어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생식기관의 하나인 전립선의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게 되며 여러가지 신체적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가 전립선의 가운데를 통과하기 때문에,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요도의 내경이 좁아져서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배뇨 후 방광에 소변이 남을 수 있으며, 취침 중에 자주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전립선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더 이상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은 30대 전후부터 매해 약 1%씩 감소하여 50~70대 남성의 약 30~50%에서 남성호르몬이 정상치보다 감소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노화로 인한 고환 기능의 저하로 남성호르몬 분비가 감소되고 음주나 흡연, 비만 등과 생활습관, 스트레스,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있습니다. 이를 남성갱년기, 남성호르몬 부분결핍증, 혹은 노인 남성의 남성호르몬 결핍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남성의 경우에도 나이가 들수록 남성만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관리하여 좀더 건강한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